현대신유학 발생
이에 대한 뚜렷한 기준은 없으나 대체적으로 5.4시기 (1919년 5월 4일에 발발한 중국 베이징의 학생들이 일으킨 반제국주의, 반봉건주의 혁명운동) 이후의 신유학을 말한다.
1840년 아편전쟁 이후 중국은 그때까지 유지해온 중화사상에 큰 타격을 입고 반전통과 보수의 양면으로 갈리게
현대신유학 발생
이에 대한 뚜렷한 기준은 없으나 대체적으로 5.4시기 (1919년 5월 4일에 발발한 중국 베이징의 학생들이 일으킨 반제국주의, 반봉건주의 혁명운동) 이후의 신유학을 말한다.
1840년 아편전쟁 이후 중국은 그때까지 유지해온 중화사상에 큰 타격을 입고 반전통과 보수의 양면으로 갈리게
개인들(시민?)이 타인과의 교섭에서 은혜로운 관계를 생산해 내는 자리리타의 생활이 원불교가 그리는 ‘락원세계’이다. 즉 개개인의 성숙으로 사회적 성숙을 이룩하자는 것이 원불교적 복지사회의 구상도라고 할가. 실지로 원불교에서는 매 3년마다 전 교도에 대한 법위사정을 실시하고 있다.
한 강력한 침략 위협 -> 그가운데 아편전쟁이 발발하였다
2) 아편전쟁 (1840~1842)
- 아편 문제를 둘러싼 청나라와 영국 간의 전쟁.
- 중국 근대사의 개막이자 수천년간 이어진 중국적 세계의 붕괴를 뜻함
- 패배로 영토, 주권, 자연경제에 심각한 타격을 입으면서 반(半)식민지 상태로 전락
중국이 그 지점을 향해 줄달음쳐야 할 위계질서를 지닌 일직선적인 발전관 내지 ‘보편적인’ 문명관을 갖게 될 길이 열렸다.
≪ … 중 략 … ≫
Ⅱ. 동아시아 문화
1. 동아시아 문화권이란
고대 중국문화에 뿌리를 둔 문화권으로서 중국, 일본, 한국의 역사에 집중이 되는데, 이들 나
대한 이해는 물론이고 지금까지 우리가 해왔던 논의들에 대한 명확한 이해를 도울 수 있기를 바란다.
나는ꡐ중국식 마르크스주의와 현대신유학의 관계ꡑ를 알아보기 위해 크게 문화열 이전과 문화열 이후로 시대를 구분하였다. 문화열이란 중국에서 1979년 개혁개방의 전국적 확대가 결정되
문화대학]의 설립이 추진되고 있다. 현재 신유학 운동에 가장 큰 호응을 보이고 있는 계층은 지식인층이라는 사실도 주목되어야 할 것이다. 아울러 예비지식인 층인 대학생들 사이에서 중국 전통 및 이와 관련된 유학에 대한 관심이 1990년대 이래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매년 이에 관련된 석사 학위
), 아편전쟁에서 5․4운동 까지를 근대(近代), 5․4운동에서 지금까지를 현대(現代)로 시대구분을 하였다.
이상의 방법은 중국역사와 중국 문학에서 호남성이 차지했던 역할을 알아보는데 가장 좋은 방법은 아니겠지만 적어도 호남성을 알아보는데 필요한 하나의 접근법 중 하나일 것이다.
대한민국을 비롯한 아시아 국가들은 불행했던 과거의 역사의 책임을 모두 유교의 탓으로 돌려온 경향이 있었다. 중국에서의 공가점 타도(孔家店打倒), 전반서화(全般西化)나 우리나라에서의 유교 망국론 등이 그 예이다. 서양의 발달된 과학 기술과 문명의 힘에 압도되었던 것은 사실이지만, 이것에 대
3. 현대신유학의 논리 발전
4)서복관
-> 인성론
- 중국철학에 있어 가장 핵심적인 문제가 인성론의 문제라고 생각하고 그것의 본질규명을 가장 시급하고 중요한 문제라고 생각했다.
- “인성론은 명, 성, 심, 정, 재 등의 명사로서 대표되는 관념, 사상을 그 내용으로 한다. 인성론은 하나의 사상